본문

터키 외환위기, 리라화 가치 20%폭락

터키의 외환시장이 위기를 맞았습니다. 터키 경제가 무너져내렸고 이로 인해서 터키의 화폐수단인 리라화가 하루만에 20% 폭락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세계경제는 다시 암흑기로 돌아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잠깐 반짝 호황하고 지하로 내려가네요. 또한 이번 터키 외환위기는 트럼프의 무역전쟁으로 인해서 생겨난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고 합니다. 지금부터 터키 외환위기와 리라화 가치가 왜 20% 폭락 하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터키 외환시장 위기터키 대통령은 자국민에게 리라화를 사달라고 부탁하였다.


터키 외환시장 위기, 리라화가치 20%폭락

터키의 외환시장이 위기에 몰리자 리라화의 가치가 20%이상 폭락하였습니다. 이는 엄청난 경제적인 타격인데요. 이로 인해서 터키정부내에서도 추락하는 리라화 가치를 막을 수 없자 대통령인 에르도안이 자국민들에게 금과 달러를 팔아 리라화를 사달라고 부탁하는 지경까지 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 후에 오히려 리라화의 폭락은 더 가중되었습니다.



미국뉴욕증시 또한 터키의 외환시장 위기 영향을 받아 다우지는 0.7% 가량 하락하였습니다. 문제는 리라화 가치가 폭락하자 트럼프가 기존의 무역장벽의 높이를 두배로 더 올렸다는 것입니다. 리라화 가치가 폭락하세 관세를 올린게 상쇄 되었기 때문이죠. 이에 트럼프는 직접적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불편한 심기를 나타냈습니다.


트럼프 터키"터키 리라화가치 폭락?" "응 관세 두배늘려~"


트럼프"터키 관세 두배로 인상할 것"

터키내의 리라화 가치가 20%이상 폭락하자 트럼프는 기존의 터키에 대한 철강 관세 등을 두배로 올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리라화의 가치가 하락하면서 트럼프의 관세 효과가 반감되었기 때문인데요. 죽어가는 터키에 마지막 펀치까지 꽃아 넣는 모습이네요. 사실 리라화의 폭락 또한 애초에 트럼프의 관세 때문에 있습니다.



트럼프가 터키의 철강 등에 관세를 부과한 이후 라리화의 가치는 계속 하락하였고 이로 인해서 터키의 외환위기를 초래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에르도안 대통령의 통화정책 장악 기도에 의한 이유도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트럼프 입장에서는 기껏 만들어 놓은 터키에 대한 관세가 리라화 가치 폭락으로 인해서 효과가 없어졌으니 이를 두배로 올리겠다고 한 것입니다.


리라화 폭락폭락하는 리라화의 가치 앞으로 터키경제는?


세계 경제도 터키 외환위기에 흔들

글로벌 경제도 터키의 외환위기에 흔들리는 모습입니다. 뉴욕증시 또한 이 충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요. 다우지수가 0.77% 하락하면서 터키 경제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냈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어떻게 되느냐 입니다. 제 생각엔 하루아침에 리라화 가치가 20% 폭락 하였다는 것은 기존의 터키 경제가 부실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마도 앞으로 터키 경제상황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리라화 가치도 꾸준히 하락하겠죠. 그렇다면 다시 세계 경제에 먹구름이 몰려 올것으로 보입니다. 리라화 가치가 현재 20% 하락한 상태에서 더 떨어질 가능성도 많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