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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평가 가치주 - 한국카본

대우건설에 이어 또 다른 저평가 가치주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은 "한국카본"입니다. 뭐.. 만년 저평가 가치주라고 불릴수도 있지만 이제는 그 때가 다가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주가가 항상 박스권에 머물러 답답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재 박스권 하단 부분에 도착한 것 같아 포스팅해볼려고 합니다. 생각보다 재미있는 종목이니 같이 한번 보시죠!


한국카본 로고한국카본의 로고.


한국카본 주요매출은 LNG사업

한국카본은 1984년에 설립된 회사로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하지만 웃긴 것이 지금 한국카본의 매출은 탄소섬유에서 나오지 않습니다. 회사명 자체부터 카본회사인 것으로보이나 사실 지금의 한국카본은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LNG선 수주로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LNG 단열패널을 만들어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에 수주를 넣기 때문에 그동안 이둘의 주가에 큰 영향을 받아왔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800억원 정도로 매출액은 약 2500억정도 합니다. 한국카본은 매출액 자체가 큰 변동이 없습니다. 2013년부터 2017년까지 2300억에서 2500억정도로 왔다 갔다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가도 같이 박스권에서 움직이는 답답한 모습을 보이고 있죠. 큰 성장도 하락도 없는 기업이죠. 그나마 작년까지 중공업 시장에 한파가 불었을때도 매출액의 하락폭이 비교적 작다는 것은 봐줄만합니다. 물론 당기순이익은 165억에서 8억으로 크게하락하긴 했습니다. 적자를 간신히 모면했군요. 아무튼 한국카본 지금당장의 상황은 그리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왜 제가 한국카본을 저평가 가치주라고 보는걸까요?


LNG선박LNG선박의 모습.


대한한국 중공업 시장의 회복이 시작될 것.

그 동안 한국의 조선시장은 말도 안되게 한파가 닥쳐왔었죠. 삼성중공업이나 현대중공업 모두 주가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한국카본 또한 주가가 박스 하단에서 놀고 있었구요. 하지만 내년부터 조선업 시장이 그나마 풀릴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중공업은 3월 유상증자를 통해 무차입경영으로 재무재표에서 숨통이 트였으며 삼성중공업은 수주상황에서 초록불이 들어오면서 조선업 상황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컨테이너선의 문의량이 많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러시아와 경협을 한다면 조선업이 수혜를 받을 가능성도 큽니다.  이런 조선업의 경기회복 시그널을 봤을 때 앞으로 한국카본의 상황동 좋아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LNG선 발주가 나온다면 즉 한국카본이 수주를 통해 제품을 납품하기 때문입니다. 정통적으로 삼성, 현대중공업이 상승하면 한국카본 또한 상승해왔습니다. 


한국카본 합작사한국카본 IAI합작사 서명식모습.


한국카본 LNG사업 외에도 신사업분야 전망이 밝다.

한국카본이 저평가 가치주인 두번째는 바로 신사업 분야입니다. 한국카본은 회사명에 맞게 신소재분야 개발 또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카본기술을 가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카본의 활용성은 무궁무진합니다. 특히 한국카본이 개발하는 카본소재는 항공용 특수 복합소재에 납품하기도 합니다. 즉 LNG 테마 외에도 항공테마로도 편입이 가능하다는 소리죠. 특히 한국카본은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와 무인항공기 개발을 위해 합작사를 설립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한국카본의 가볍고 튼튼한 카본소재로 우주항공산업에 적용되는 것이죠. 카본소재는 항공뿐 아니라 자동차 사업에도 진출이 용이하다고 합니다. 5월자 기사를 보면 한국카본의 조문수 회장이 직접 항공, 자동차용 복합소재에 집중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사실 카본이라는 소재는 항공, 자동차 뿐 아니라 실생활 모든 소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카본은 무게가 매우 가벼운 소재로 부식에 특히 강합니다. 또한 어떻게 생산하느냐에 따라서 특징이 달라지는데요. 기본적로 일루미늄의 강도를 가졌지만 무게는 훨씬 가벼워 고성능 소재로 쓰입니다. 단 가격이 비싼 것이 흠이나 카본의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제가 보는 관점에서 한국카본이 저평가 가치주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카본이라는 소재로 현재 신사업을 준비중이라는 것입니다. 과거 현대, 삼성중공업에 의해 주가가 출렁거렸지만 신사업분야가 막 시작된 지금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곧 실적으로 연결 될것이라고 보입니다. 또한 한구카본은 코스피종목입니다. 코스닥 다른 잡주들 처럼 쉽게 상패당할일이 없습니다.


한국카본 차트한국카본의 월봉차트. 박스권을 그리고 있는 모습이다. 지금의 가격은 중하단의 위치.


한국카본, 2009년이후에 주가가 급등한적이 없다. 즉 세력들의 때가 안탄 종목.

한국카본은 2009년대 이후 3,000원에서 10,000원사이를 오가며 박스권을 그리고 있습니다. 최저가 대비 3배 정도의 등락을 보이는데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이는 큰 숫자라고 보기 힘듭니다. 통계적으로 봤을 때 한번은 건드릴 때가 올 것이라고 보입니다. 장시간 박스권을 그린 종목들은 급등을 줄 확률이 높습니다. 월봉으로 보았을 때 한국카본은 아직 전고점을 한번도 찍지 못했습니다. 단순히 차트로만 봤을때 말이죠. 아직 급등다운 급등을 보여준적이 없습니다. 그저 현대,삼성중공업 이슈에 따라 찔끔씩 오르다가 내리다가만 반복할 뿐입니다. 앞으로 LNG선 시장의 회복과 신사업분야의 실적부분이 결과로 나타난다면 전고점인 12,000원 부근은 뚫고 올라서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도 있습니다. 한국카본의 시총이 2700억정도로 비교적 가볍지만 주가의 움직임은 굉장히 무겁게 움직입니다. 인내심이 필요한 종목이며 이상 오늘의 저평가 가치주 한국카본에 대해서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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