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어닝쇼크, 문제는 이제부터
현대차 어닝쇼크로 인해서 장중 10%넘게 하락하였습니다. 현대차 어닝쇼크의 가장 큰 문제는 해결될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미중 무역분쟁과, 달러 환율의 강세, 그리고 판매부진 등이 모든 이슈에서 좋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즉 현대차 어닝쇼크는 앞으로도 계속이어질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현대차의 주가는 이미 반토막이 났지만, 앞으로도 더 안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현대차 주식은 안건드리는 게 좋아보입니다.
(현대차 어닝쇼크 문제는 지금부터)
현대차 어닝쇼크, 예상된 결과?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무려 76%나 감소하면서 어닝쇼크를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차 어닝쇼크소식에 주가 또한 10%이상 빠지면서 바닥을 뚫고 지하실로 내려가는 느낌인데요. 매출은 지난해 대비 1%늘었지만 영업이익은 76% 줄었습니다. 즉 이것은 다른요인에 의해서 이익의 규모가 줄었다는 건데요.
현대차 어닝쇼크의 주요원인으로는 판매부진과 환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서 수출에 직격탄을 맞은것인데요. 결국 정부의 무능함이 현대차 어닝쇼크를 만들었네요. 달러강세가 되고 최저임금 등으로 경제가 부담된 상태에서 환율을 따라서 못올리니 현대차가 직격탄을 맞은 겁니다.
(현대차 영업이익 추이)
현대차 어닝쇼크 문제는 지금부터
현대차 어닝쇼크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이 됩니다. 앞으로 더 나아질것인가를 본다면 그렇지 않다는 점입니다. 미국 달러는 계속 강해질 겁니다. 아마 올해말에도 금리인상이 있을텐데요. 이 때도 한국이 금리를 따라가지 않는다면 달러는 더 폭등할겁니다. 그렇다면 현대차는 이번 어닝쇼크보다 더 실적이 안좋아지겠죠.
실적부진문제도 있습니다. 현대차는 중국에서는 판매부진, 미국에는 FDA 이슈로 그냥 죽을쓰고 있습니다. 앞으로 장기하락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얼른 탈출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판매가 부진되니 마케팅비용을 더 늘리겠죠? 그러면서 영업이익을 줄어들게되고 악순환을 반복한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어닝쇼크로 주가는 지하실로)
불안한 코스피 시장도 현대차에 악재
한국증시라도 분위기가 좋다면 그나마 현대차 하락분이 적을텐데요. 한국증시 또한 그리 전망이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둘 다 바닥을 뚫고 내려가는 중입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현재차 어닝쇼크라뇨.. 아마 당분간 상승추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미국 증시도 계속 떨어지고 있고 말입니다.
미중무역전쟁 또한 현대차에 악재입니다. 미중무역 분쟁으로 인해서 현대차는 여기도 저기도 끼지 못하면서 찬밥신세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현대차 브랜드가 굉장히 좋아서 소비자들이 찾아서 사주는 것도 아니고 말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대장인 현대차가 무너진다면 한국경제도 무너지는데 걱정이네요.
(글로벌 시장 약세로 현대차 어닝쇼크 원인)
현대차보다 더 걱정이 되는것은 하청업체
현대차보다 더걱정이 되는 것은 바로 현대차에게 주문을받고 살아가는 하청업체들입니다. 실제로 이미 IMF 보다 더 힘든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차 노조들은 제 밥그릇을 찾겠다고 연일 노조파업을 하고 있었으니.. 역시 노조가 있는 기업은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현대차가 망하면 우리나라 산업의 큰 틀이 하나가 없어집니다. 단순히 현대차만 없어지는게 아니라 그 밑으로 받아먹고 사는 수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게 되는 것이죠. 현대차 좀 걱정이 크네요. 지금부터 글로벌 시장에서 두각을 내지 못한다면 다시 10년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말 현실적으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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